Frost & Sullivan인도네시아 자동차 시장 설 명회 현장 전경 2019년 인도네시아 자동차 시장 전망 - 인도네시아 산업부, 자동차 생산자협회(GAIKINDO)와 Frost & Sulliva의 발표에 기반한 인도네시아 자동차 시장의 헌재와 미래 분석- 인도네시아, 자동차 산업은 중점 육성 대상 분야이며, 2019년 내로 전기자동차 산업 육성 및 인센티브에 관한 법령 발표할 것□ frost & Sullivan 2019년 인도네시아 자동차 전망 설명회 개요〇 K0TRA 자카르타무역관은 Frost & Sullivan이 주최 및 주관한 20 19년 자동차 시장 전망 설명회에 참석하여 시장 분석에 대한 내용을 파악하고 참가자들과의 인터뷰를 진행했음.〇 일시 : 20 19년 1 월 24일 목요일 오전 9시시 2시〇 장소 : 자카르타 UOB Plaza〇 주최 및 주관 : Frost & Sullivan〇 참석자 : Toyota Astra, BMW, Mercedes-Benz, 미쯔이, 미쯔비시 등 인도네시아 견출 글로벌 자동차, 자동차 부품 및 오토바이 업계 담당자 50명 내외〇 설명회 내용- 2018년 인도네시아 자동차 시장 현황- 2019년 인도네시아 자동차 시장 전망- 인도네시아 전기차 시장 개황 및 장재 소비자 인식〇 KOTRA 자카르타 무역관은 Frost & Sullivan 설명회 내용을 기반으로 인도네시아 자동차 생산자 협회 (GAIKINDO) 및 산업부의 발표, 인터뷰 및 자료를 기반으로 다음과 같이 시장분석을 진행했음.□ 2018년 인도네시아 자동차 시장 동향〇 인도네시아 자동차시장은 2014년을 기점으로 침체되어있다가 2018년까지 느린 속도로 회복되었음.〇 인도네시아 자동차생산자협회(GAIKINDO)에 따르면, 인도네시아 2018년 총 차량 판매실적은 115만대로 연초에 해당 협회가 예상했던 105만대보다10만대가 더 판매됨에 따108만대의 판매 실적을 기록한 2017년에 비해 약 6.8% 증가했음.- 한편, 2013년의 판매실적인 123만 대에 비해서는 저조한 편임.〇 2018년 인도네시아에서의 차량 판매 증가의 주요 원인에는 상업용 차량(commercial vehicle) 판매량의 증가로 판단됨.- 승용차 판매의 증가는 전년 대비 3.82% 증가한 874,660대만 팔렸던 반면에 상업용 차량은 276631 만대로 전년대비 17.77%나 증가했음.- 2017년에도 상용차 판매 대수는 전년 대비 17.02%가 증가했고, 승용차는 2.26%만 증가했음.〇 글로벌 전문 컨설팅사인 프로스트앤설리반(Frost & Sullivan)의 실카 요사(Silka Yosa) 전문위원은 상업용 차량 중에서도 트럭과 픽업트럭의 성장이 두드러졌음을 언급2013 ~ 2018 인도네시아 상용차 종류별 판매 규모 및 동향 (단위:대)자료원 : 인도네시아 자동차 생산자 협회(GAIKINDO) 〇 그럼에도 불구하고2018년 상용차 판매대수의 수준은 2013년과 2014년의 수준을 따라잡지 못하고 있는데, 이는 경제 성장 속도의 둔화로 판단됨.〇 2015년에 원자재 단가가 하락하면서 상용차를 주로 필요로 하는 광업과 플랜테이션 산업 성장이 둔화됨에 따라 상용차 수요가 감소했으며, 원자재 단가가 회복세를 보이기 시작한 20 16년부터는 이들 업계에서의 상용차 구매가 증가했음. 〇 2018년 인도네시아 브랜드별 자동차 시장- 도요타, 다이하쯔, 혼다 등 인도네시아 주요 3대 자동차 브랜드의 판매 실적은 5년간 변함이 없으나 시장점유율은 갈수록 하락하고 있음.- 도요타의 경우 국민차로 인식되는 Avaza, Calya, Innova Kijang 등의 브랜드에 힘입어 2018년에 총 352,161 대를 판매하며, 총 시장 점유율의 3 0 .6% # 차지해 인도네시아 시장에서의 최대 점유율을 나타냈으나 2018기년의 점유율인 3 4 .5%에 비해 점유율이 하락했으며, 판매 대수 또한 전년 대비 5.16% 감소했음.- 2위를 차지한 경우는 다이하츠 브랜드로, 다이하츠 브랜드는 2018년에 202,738대가 판매되어 186,381 대의 판매실적을 기록했던 2017년보다 8.78% 성장했으며, 다이하츠의 판매는 2015년부터 2018년까지 꾸준히 증가하고 있음.- 3위를 차지한 혼다의 경우 2018년에 162,170대가 판매되었고 이는 186,859대의 판매실적을 기록했던 2017년에 비해 약 13.21% 하락했으며, 이는 혼다가 최근에 신차 모델을 출시하지 않았기 때문임 .- 요사 전문위원은 울링(Wuling)이라는 자동차 업체가 매우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충국 브랜드가 2017년에 처음 인도네시아에 진출해 2018년에 연 판매실적 17,002대의 실적은 매우 놀라운 점임.- Frost&Sullivan 은 경제성장, 신차 모델 도입, 소비자 소독수준 상승, 인프라 성장이 자동차시장 성장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분석.- 한편, 201 8년의 인도네시아 경제 성장은 자동차 시장을 활성화시키기에는 다소 부폭한 수준으로 발전했으며, 경상수지 적자와 환율 변동 문제 등의 외생변수는 자동차 시장 성장속도 둔화시켰음. 2019년 인도네시아 자동차 자동차 시장 전망〇 Frost & Sullivan 의 전망에 다르면 2019년의 자동차 시장은 느린 속도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신흥시장에서의 긴축 재정 상황, 미국의 통화 정책, 미국과 중국의 무역전쟁 여파, 석유와 같은 원자재 단가 변동 등이 자동차 시장성장에 영향을 미칠 것.〇 인도네시아 정부의 전망은 정부 말 기관마다 약간의 차이가 있으며 201 9년의 경제성장콜은 약 5.2% 내외일 것으로 추정하고, Moody’s, Fitch, S&P와 같은 기관은 인도네시아의 2019년의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각각 4.8%, 5% , 5%로 제시.〇 인프라 프로젝트 추진은 상용차 자동차의 판매대수 증가에 밀접한 영향을 줄 것.- 2019년에 인도네시아 정부는 인프라 구축에 415조 루피아를 배정하여, 2,007km 도로 구축, 415.2km 철도, 27,067km 교량 건설, 48개의 명, 4개의 공항 신축 등에 투입할 예정.〇 진행되는 인프라 프로젝트 수가 많을수록 상용차에 대한 수요는 증가할 것으로 보이나, 대통령선거라는 변수가 있기 때문에 상용차 판매가 얼만큼 증가할 지는 예측하기가 쉽지 않은 상황이고, 정권변동이 있을 경우 현재 추진 중 인 인프라 프로젝트 수가 감소할 수 있음.〇 중산층의 성장은 개인의 소비 진작으로 이어지고 이러한 과정에서 고가품목에 속하는 자동차의 구매는 더 증가할 것임. - 2020년에 중산층은 현재의 2배인 1 역 5천만 명 이상이 될 것으로 추정하고 있으며 정부의 3.5% 내외의 인플레이션율 유지는 2019년의 소비 의욕 고취의 중요한 요인 중 하나가 될 것으로 판단 됨.〇 이러한 요인들은 금년도의 자동차 시장 성장에 긍정적인 영향으로 판단되는 한편 높은 이자율과 같은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부분이 있음.- 현재 인도네시아 정부의 기준금리는 6.0% 이며, 기준금리가 높으면 대출금리도 상승하는데, 차량을 대부분 할부 또는 대출을 통해 구매하는 인도네시아에서는 이자율이 차량 판매 실적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 〇 이러한 시장 상황에도 불구하고 자동차 업체들의 신차모델 출시 및 가격 인하 프로모션 제공 등은 차량 판매 실적 향상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 Frost&Sullivan에 다르면 Wuling SUV Almaz, Honda WRV, Suzuki Vitara Brezza, Infiniti Q30, Jaguar XE, Suzuki Jimmy, Toyota Avanza, Nissan Kicks, Suzuki Swift 그리고 KIA Picanto가 2019년에 인기 상위 모델일 것으로 내다봄.〇 Frost&Sullivan 의 비백 바이자(Vivek Vaidya) 모빌리티(Mobility) 부사장에 따르면 인도네시아에 주재한 자동차 업체들은 LCGC, MPV차량, 프리미엄 자동차보다 상용차 판매 시장이 경제 성장에 더 민감하게 반응할 것.- 또한 이자율은 프리미엄 차량보다도 상용차 뿐 아니라 MPV, LCGC 차량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칠 것임.- 바이자 부사장은 프리미엄 차량은 경제적인 상황으로부터 영향을 덜 받으며, 이는 프리미엄 차량을 사는 소비자는 시기에 상관없이 이러한 차량 구매에 비용을 지불할 여건이 되기 때문이며, 프리미엄 차량 시장에 유일한 걸림돌은 특소세임을 언급. 차량 종류별, 주요 경제. 산업적 요인이 주는 영향의 정도(사진 8) 자료원 : Frost & Sullivan□ 2019년에 각 시나라디오별 전망 설정 〇 Frost & Sullivan의 바이자 부사장은 자동차 시장에 미치는 긍정적, 부정적인 영향에 기반하여 다음과 같이 게시했음.〇 첫 번째 시나리오 (보수적인 견해〉- 첫 번째 시나리오의 경우 좀 더 보수적으로 전망한 것으로, 다음과 같은 가정에 기반하여 2019년의 시장 전망을 시뮬레이션 함. 2019년 경기 가정 시나리오-(1〉 구매력이 소폭 상승한 것, 소비자의 구매 연기 가능성에 따른 신차 모델의 제한적 영향, 다가오는 대선 및 총선으로 인한 민간투자의 감소, 정부 프로젝트로의 민간 및 국내 투자 촉진에 영향을 주는 외부적 요인의 약화, 인도네시아 수출에 부정적 영향들 주는 미국과중국 간 무역 전쟁 심화. 기준금리 상승과 같이 재정적자를 타개하기 위한 다양한 정치적 수단. 인프라 지출의 완만한 성장세- 이 시나리오에 따르면 Frost& Sullivan은 2019년 자동차 시장의 성장률을 1 .7% 로 전망함에 따라 차량 도매 실적은 2019년에 1 ,164 ,100대가 될 것으로 예측했으나 이는 2018년 전체 데이터가 아닌 1~11 월까지의 판매 대수에 기반한 분석임 .- 인도네시아자동차생산자협회(GAIKINDO이에 따르면 2018년 1월부터 12월까지의 차량도매 대수는 1,151,291 대로, Frost & Sullivan의 첫 번째 시나리오 예상 성장률인 1 .7 % 를 도입하면 2019년에는 1,170, 863대가 될 것으로 전망. 자료원 : Frost & Sullivan. GAIKINDO〇 두 번째 시나리오(긍정적인 견해)- 첫 번째 시나리오와는 달리 두 번째 시나리오의 가정은 긍정적인 편으로, 다음과 같은 가정에 기반하여 2019년의 시장 전망을 시뮬레이션 함. 2019년 경기 가정 시나리오 -⑵ 소득 수준 증가 및 인플레이션 안정으로 소비 증가, 신차 모델 판매 대수 증가, 재정정책을 통한 소비 증가에 따른 소비자의 자동차 구매 증가, 민관합동 프로젝트 (ppp) 증가, 제조 산업으로의 자금 유입 증가를 통한 수출 증가, 2.5% 미만의 재정 적자, 글로벌 무역 갈등 등이 주는 외생 변수가 인도네시아 내수 산업으로의 미미한 영향을 끼침.- 이러한 전망에 다르면 인도네시아 자동차 도매 실적의 성장은 2019년에 5.7%가 될 것이며, Frost & Sullivan의 자료에 따르면, 2019년에는 1,209,400대, 그리고 GAIKIND0 에 따르면 2019년의 판매 대수는 1,216,912대가 될 것으로 예상자료원 : Frost & Sullivan, GAIKINDO〇 세번째 시나리오 (Frost & Sullivan 견해)- 세번째 시나리오는 첫번째와 두번째 시나리오의 절충안으로, 다음과 같은 가정에 기반하여 2019년의 시장 전망을 시뮬레이션 함. 소득 수준 증가 및 인플레이션율 안정으로 소비 증가, 신차 모델 판매 대수 증가, 재정정책을 통한 소비 증가에 따른 소비자의 자동차구매 증가, 민관합동 프로젝트(PPP) 증가, 제조 산업으로의 자금 유입 증가를 통한 수출 증가, 2.5% 미만의 제정 적자, 글로벌 무역 갈등 등이 주는 외 생 변수가 인도네시아 내수 산업으로의 미미한 영향을 끼침.- 이러한 전망에 따르면 인도네시아자동차 도매 실적의 성장은 2019년에 5.7%가 될 것이며, Frost & Sullivan의 자료에 따르면, 2019년에는 1,209,400대, 그리고 GAIKINDO에 따르면 2019년의 판매 대수는 1,216,915대가 될 것으로 예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