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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ebruary 13, 2019 | beesflo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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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니 법인세 면제 정책 시행 -Tax Holiday 확대

제 16차 경제 정책 패키지



인니 법인세 면제 정책 시행 -Tax Holiday 확대


-  Tax Holiday 헤택 범위 대폭 확대로 비교적 작은 투자도 면세 헤택 가능해져!

-  인니정부는 해외 자본 유치 확대를 위해, Tax Holiday 유연하게 적용 예정

□ 개요

〇  인도네시아 정부는 투자 확대를 장려하기 위한 Tax Holiday(법인세 면제 정책)에 관한 신규정인 재무부 장관령 (PMK Nomor 150 2018)을 발효함.

〇  이번 재무부 장관령은 2018년 11월 26일 Sri Mulyani 재무부 장관에 의해 서명되었으며, 이전의 Tax Holiday와관련한 재무부 장관령(PMK Nomor 35 Tahun 2018 )를 대체함.

〇  이 번 Tax Holiday 재무부 장관령은 2018년 11 월 16일에 발표된 제 16차 경제 정책 패키지의 일부임

- 제16차 경제 정책 패키지(Paket Kebijakan Ekonomi XVI):경기 둔화 극복을 위해 단기 자본 유입과 외국인 직접 투자를 늘리기 위해 Tax Holiday와 투자 제한 리스트(DNI)의 완화, 정부 지정 수출 소득 특수 계좌 이용 시 인센티브 제공이 대표적임 .


〇  CNBC Indonesia에 따르면 경계조정부 사무국장인 Susiwijono Moegiarso는 11 월 29일에 열린 제 16차 경제 정책 패키지 기자 회견에서 , 개정된 Tax holiday로 인해 법인세 감면 혜택을 얻을 수 있는 사업 분야가 확대되었으며 , 특히 새로 추가된 디지털 분야와 농업 분야에서 투자 확대가 기대된다고 언급함. (2018.11.28)

〇  법인세 감면 혜택 분야는 기존의 17개에서 18개로, 153개의 사업 분야에서 169개로 확대됨. 또한 5000억 루피아(IDR) 이하의 소규모 투자액으로도 면세 혜택을 받게 됨.

〇  Susiwijono Moegiarso 사무국장에 따르면 지난 6개월간 이전의 Tax Holiday 정책(재무부 장관령, PMK Nomor 35 Tahun 2018)을 통해 새로운 투자를 160조 루피아(IDR) 이상을 확보했다고 밝힘.


□ 면세 혜택 

〇  면세 혜택 및 기간




〇   Susiwijono Moegiarso 사무국장에 [다르면 특수 경제 지역 (K타(: Kawasan Ekonimi Khusus)의 경우 소규모 투자액으로도 50% 면세 혜택을 받을 수 있음.

- 200 ~ 1000역 루피아(IDR) 의 투자규모 : 5년간 50% 면세

〇  또한 특수 경제 지역의 경우 투자규모 1000억 루피아(IDR) 이상일 경우 5년에서 최대 20년간 면세가 적용됨.

〇  기존의 투자조정청에 면세 신청서를 제출하는 방식에서 **OSS(Online Single Summision)를 통해 진행.

* OSS : 2018년 7월에 도입된 사업인허가 신청을 위한 전자 통합 시스템


□ 면세 대상

〇  재무부 장관령(PMK Nomor 150 Tahun 2018) 3항(1)조에 의하면 다음 5가지 조건을 갖춰야만 면세 혜택을 받을 수 있음

• 선도 산업 (18개의 분야)

• 인도네시아의 법인

- 신규 투자(법인 소득세 감면 거부 결정 또는 통고에 대한 결정을 받지 않음)

- 최소 투자 1000억 루피아 이상의 출자 계획

- 법인세 산출 목적상 재무부 장관령에 언급한 부채, 자본 비율에 관한 규정을 이행함.

〇  선도산업 (18개의 분야)

- 정의 : 재무부 장관령(PMK Nomor 150 Tahun 2018) 제1항(1)조에 의하면 선도 사업은 높은 부가가치와, 넓은 외부효과, 신기술 도입, 국가 경제에 이바지 할 수 있는 전략적인 가치를 가지고 있는 산업을 의미함.

1. 금속 산업(Upstream 산업): 강철 또는 비강철

2. 석유 및 가스의 정제/정유산업

3. 석유, 천연가스 또는 석탄을 기반으로 하는 석유 화학 산업

4. 농업, 임업에서 파생된 유기 기초 화학 산업

5. 무기의 기초 화학 산업

6. 제작 원료 산업

7. 방사선, 전기 치료 장비 제조

8. 반도체 웨이퍼, LCD  (Liquid Crystal Display)용 백라이트, 전기 드메틱스 제품의 주요 부품

9. 산업 기계 주요 부품 및 기계 제조 산업

10. 생산 기계 제조 산업을 지원하는 로봇 부품 제조

11. 발전기 주요 구성 품 제조

12. 자동차 및 자동차 부품 제조 산업

13. 선박의 주요 구성 요소의 제조 산업

14. 주요 열차 구성품의 제조 산업

15. 주요 항공기 부품 및 우주 항공 산업 지원 활동

16. 농업, 인공림 또는 임업에 기초한 가공 산업 농업, 펄프 기반 제품

17. 경제 기반 시설

18. 데이터 처리, 호스팅 및 이와 관련된 활동을 포함하는 디지털 경제


□ 허가신청 및절차

〇 OSS는 납세자에게 면세 혜택 적용 대상 여부를 통지함.

〇 납세자는 통지를 받은 후, 새로운 자본을 통한 생산 활동 전에, 다음과 같은 서류를 OSS 시스템을 통해 업로드 해야 하며, 그것이 곧 면세 신청서를 제출한 것으로 간주함.

〇 필요 서류

1. 투자 계획상의 자산 세부 사항(부채, 자본 비율이 포함, 투자 규모)

2. 주주의 재정 증명 서류

〇  법인 소득세 감면 신청은 새로운 납세자를 위한 *NIB(사업자 등록 번호) 허가를 위한 등록과 함께 수행 혹은 신규 사업 허가서 발급 후 1년 이내에 신청해야 함.

- NIB(Nomor Induk Berusaha):사업자 등록 번호로, OSS 시스템 도입 후 인허가 절차를 간소화하기 위해 NIB 절차를 신설하였음. 이전에 개별 진행되었던 TDA(사업자 등록증), API(수입자 허가증), NIK(수입업체 관세처 등록) 3가지 기능이 NIB로 통합됨. 인허가 절차는 간소화 되었으나, 사후 감사 절차가 강화 되었음.

〇 소득세 감면 신청서는 OSS 시스템에 의해 세무 총국을 통해 재무부에 전달되며, OSS 시스템은 납세자에게 소득세 감면 신청서가 재무부에 송부되었다는 사실을 통지함.


□ 주요 아세안 국가와 비교(베트남, 태국)

〇 인도네시아 세무 총국(DJP)의 상담, 서비스, 흥보 담당 책임자인 Hestu Yoga Saksama yakin 는 현지 언론사인 KONTAN과 12월 17일 인터뷰에서 Tax holiday가 베트남, 태국과 같은 다른 아세안 국가에 비해서 투자자들에게 즘 더 매력적인 조건으로 만들었다고 언급함.

〇 Hestu씨는 베트남의 Tax holiday는 4년간 제공되며, 50% 의 세금 감면을 포함하더라도 최대 9년까지 밖에 안 됨. 또한 베트남의 Tax holiday는 특정 지역에만 적용되지만, 인도네시아는 이러한 요건을 가지고 있지 않다고 밝힘.

〇 Hestu씨에 따르면 태국은 사업 활동에 따라 일반적으로 3년, 5년 또는 8년간 Tax holiday를 부여하며. 납세자가 세금 공제를 받을 때 특정 조건을 갖추면 최대 13년까지 연장될 수 있으나, 최대 20년간 제공되는 인도네시아의 Tax holiday에 비해 기간이 짧다고 언급함.


□ 시사점 및 전망

〇  국제 유가 상승과 인프라 투자 학대로 인해 올해 인도네시아는 경상수지 적자를 기록했는데, 앞으로 선진국들의 투자유치에 공격적으로 나설 것으로 기대됨.

〇  인도네시아 규정은 변동이 장기에, 투자 진출 기업들은 관련 규정에 관해 사전에 면밀한 조사가 필요함.

〇  산업조정부 비서국장인 Susiwijono Moegiarso에 따르면 이번 Tax Holiday는 신규 사업만이 아닌, 사업 확장에도 적용할 예정임.

〇  이번 Tax Holiday의 개정 목적이 투자 확대인 만큼 규정을 유연하게 적용할 방침임.

- 현지 언론사인 Bisnis.com의 11월 30일 보도에 따르면, 경제 조정부 선임직원(Staf Ahli)인 Elen Setiadi씨는 이번 면세 혜택은 규정에 언급된 18개 분야의 선도 산업에 포함되지 않을지라도, 투자 조정청(BKPM)에 신청서를 제출하면 심사를 통해 면세 혜택을 제공할 수 있다고 밝힘.

- 또한 국가 전략 프로젝트(PSN: Proyek Strategis Nasional)와 관련하여 정부로부터 프로젝트를 받는 기업은 Tax Holiday를 신청 할 수 있어, 면세 혜택을 누릴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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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March 26, 2019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전경인도네시아 중산층 구매력 상승 및 스마트폰과 전자지갑(e-Wallet) 보급률 확산으로 전자상거래 규모 증가하는 추세이다. 또한 관련 인프라가 확장되지 않아 관련 기업들의 현지 진출이 기대된다. 인도네시아 전자상거래 시장 규모 및 동향인도네시아 전자상거래 시장 규모는 갈수록 커져가고 있으며 중산층의 구매력이 상승하면서 전자 소매(internet retailing) 시장 성장은 유로모니터 시장자료에 따라 2012년부터 2017년까지 5년간 연평균 42% 성장했다(표 1). 유로모니터는 2018년의 전자 소매 시장 규모를 총 61조4106억 루피아(약 43억8428만 달러)로 추정했으며 5년 후인 2023년의 전자상거래 시장 규모는 175조4703억 루피아(약 125억2733만 달러)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표 1. 인도네시아 전자 소매(B2C)시장 규모 및 동향 (단위: 10억 루피아) 특히 인도네시아 전역으로 스마트폰 보급률이 증가하면서 현재 인도네시아는 중국, 인도, 미국에 이어 네 번째로 스마트폰을 가장 많이 사용하는 국가가 됐다. 최근 3년간 OVO, Go-Pay, Tcash, Jenius 등의 전자지갑(E-Wallet) 프로그램 보급 및 사용량이 증가하면서 모바일 전자 소매 비중이 증가하고 있어 2019년에는 전체 온라인 B2C 시장거래의 84%가 모바일 거래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표 2. 품목별 전자 소매 시장현황 (단위: 10억 루피아)자료원: 유로모니터주1: 2018, 2019년은 추정치주2: 2019년 2월 25일 인도네시아 중앙은행 평균 환율, US$1=IDR 14,007유로모니터에 따르면 전자상거래 시장을 주로 이용하는 인도네시아 소비자 연령층은 1981년생부터 1996년생에 해당하는 연령층으로 밀레니얼(millennials) 세대 구매자가 전체 전자상거래 구매자 중 88%를 차지하며 구매자의 53%가 남성 이용자로 집계되고 있다. 전자상거래 소비자의 76%가 자바 섬에 거주하며 14%는 수마트라, 4%는 술라웨시에 거주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표 3. 전자상거래 방식에 따른 조세 징수 적용 법령자료원: 인도네시아 재무부 장관령 2018년 제 210호전자 소매 시장의 품목별 시장점유 기준에 따르면 제품 가격이 고가에 속하는 가전제품의 판매 비중이 2015년에서 2017년까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나며 이는 2018년까지도 지속될 것으로 추정된다.주요 생활소비재에 속하는 식품 및 음료 그리고 의류 및 신발의 거래 규모가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으며 유로모니터는 2019년에 해당 품목의 거래 규모가 2015년에 비해 약 3배 가까이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표 2).한편 인도네시아는 전자상거래 시장 성장 속도를 맞추기 위해서는 관련 인프라를 갖춰야 하는 상황이다.세계적인 컨설팅사인 매킨지는 인도네시아 전자상거래 시장육성에 있어서 필요한 부분은 신뢰할 만한 물류 인프라 구축, 신뢰할 만하고 보안이 철저한 지불 시스템 구축, 전문성을 띤 디지털 중소기업 생태계 구축, 기술 인력 확충, 외국기업에 호조적인 투자환경 마련 등을 꼽고 있다.표 4. 전자상거래 주체에 따른 세부 내용 주*: OTT(over-the top) - 인터넷을 통해 방송 프로그램·영화·교육 등 각종 미디어 콘텐츠를 제공하는 서비스자료원: 인도네시아 재무부 장관령 2018년 제 210호 세계은행에 따르면 인도네시아 물류 성과 지수는 3.15로 베트남(3.27), 싱가포르(4.00), 말레이시아(3.22), 태국(3.41)보다도 여전히 낮은 것으로 집계되고 있다.또한 은행을 이용하는 인도네시아인은 현재 전체 인구의 49%에 불과하며 이는 인근 국가인 말레이시아(85%)와 태국(82%)보다도 현저히 낮은 수준이다.전자상거래 상에서의 COD 방식의 지불 결제 형태는 여전히 주요 결제 수단 방식이며 현재 인도네시아 중소기업의 약 15%만이 온라인 주문 및 지불결제 시스템을 갖추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표 5. 전자상거래 주체에 따른 납세자 법적 지위자료원: 인도네시아 재무부 장관령 2018년 제 210호주요 온라인 플랫폼 현황유로모니터에 따르면 주요 전자상거래(B2C 기준) 플랫폼 운영자로는 Lazada가 시장점유율17.7%로 가장 높고 그 다음이 시장점유율 10.8%를 기록한 Shopee Indonesia, Tokopedia, Blanja, 기타 플랫폼 등으로 집계됐다.온라인 플랫폼 주요 판매자에는 제3자의 판매자 및 기타가 전체 판매자 비중의 86.2%를 차지하며 주요 판매업체에는 Ecart Webportal Indonesia PT, Fashion Eservices Indonesia PT, Bhinneka Mentari Dimensi PT, Erajaya Swasembada Tbk PT 등이 존재한다.스타트업 랭킹에 따르면 현재 인도네시아 주요 전자상거래 플랫폼 SR 지수 상위 기업에는Bukalapak, Blibli, Traveloka, Zalora Indonesia, Blanja.com 등이 있는 것으로 집계되며 이들 기업들의 SR 지수는 8,4000~87,000 범주로 이용자들 사이에서 널리 알려진 편이다.  SR 지수는 척도 0부터 100,000까지 있으며 인터넷과 SNS에서의 인지도는 SR Web와 SR Social 상에서 계산된다.표 6. 전자상거래 주체별 납세 의무(제 3~8조)자료원: 인도네시아 재무부 장관령 2018년 제 210호전자상거래 시장에 조세 부과재무부 장관령 2018년 제 210호 인도네시아 정부는 2018년 12월 31일 재무부 장관령 2018년 제210호(Peraturan Menteri Keuangan Nomor 210/PMK.010/2018) 발표를 통해 전자상거래를 통해 거래되는 물품에 세금을 부과하기로 발표했으며 해당 법령은 2019년 4월 1일부로 효력을 발휘한다.인터넷을 통한 사업활동 수행은 고정 사업장을 형성할 수 있으나 2013년 이후로 전자상거래 시장이 급격히 성장하자 인도네시아 정부는 네거티브 리스트 개정을 통해 전자상거래 외국인 투자 지분을 제한한 바 있다.또한 국세청 훈령 No.SE-62/PJ/2013에서도 전자상거래를 세무 목적 상 일반 상거래와 동일하게 취급하도록 규정한 적이 있었고 2017~2019년 전자상거래 로드맵을 통해 전자상거래 빅데이터의 관리 및 온라인 교역 데이터 규제에 대한 정부 계획이 발표됐다.표 7. 전자상거래를 통해 유입되는 수입제품에 대한 규제자료원: 인도네시아 재무부 장관령 2018년 제 210호, 2018년 제 112호전자상거래(E-Commerce) 거래 시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통해 부가가치세와 특별소비세를 징수토록 하는 법률적 장치는 존재하지 않았다. 이에 따라 재무부는 장관령 2018년 210호 발표를 통해 정부 차원의 조세 징수 관리 체계를 강화할 것을 밝혔다.재무부 산하 세무서의 헤스뚜 요가 삭사마(Hestu Yoga Saksama) 공보국장에 따르면 이 법은 전자상거래용 물품에 대한 조세 징수 및 납부절차 가이드라인 등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이 법은 정부 당국에 조세 징수와 관련한 행정적인 편의를 제공하고 전자상거래 제품에 대한 납세를 독려할 수 있는 장치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앞서 언급한 해당 법령은 크게 3개의 분야로 구성돼 있다.첫 번째는 전자상거래 플랫폼에서 제품을 판매하는 판매자가 해당 플랫폼에 납세자 고유번호(NPWP, Nomor Pokok Wajib Pajak의 약자)를 입력해야 한다는 조항이다. 개인사업자 또는 영세업자의 경우 NPWP가 없을 수도 있어서 주민등록번호인 NIK(Nomor Induk Kependudukan)를 NPWP 대신에 입력해야 한다.두 번째로는 전자상거래 플랫폼은 반드시 NPWP를 보유해야 하며 일반과세자(PKP, Pengusaha Kena Pajak)로 확정해야 할 것으로 해당 플랫폼은 플랫폼 상 판매자에 대한 서비스와 연관된 부가가치세와 소득세 등을 징수, 납부 및 신고 등의 의무를 지게 된다.세 번째의 경우 해당 플랫폼은 또한 플랫폼 상에서 판매되는 물품과 연관된 부가가치세와 소득세 등을 취합, 예치 및 대 정부기관 신고와 판매업자 또는 플랫폼 사용자에 의해 발생한 거래의 적요를 정부 당국에 신고해야 할 의무가 있다.표 8. 전자상거래 플랫폼 사업자의 관세청 등록 절차 (제11~12조)자료원: 인도네시아 재무부 2018년 210호표 9. 법적 제재 수준별 제재 조건자료원: 인도네시아 재무부 장관령 2018년 제 210호재무부 장관령 2018년 제 210호에서 명시한 전자상거래 주체에 대한 정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자 및 판매자의 의무, 적용되는 조세 징수의 범위 및 요율, 수입을 통해 유입되는 전자상거래 제품에 대한 조세 징수와 관련한 규제는 표 3과 같다.○ 전자상거래 정의(제1조, 3조)이 법의 제 3조에 의하면 정부는 전자상거래(E-Commerce)를 표 3과 같은 디지털 플랫폼을 통해 진행되는 거래로 정의한다.○ 전자상거래 주체(제 5~7조)전자상거래의 주요 주체에는 운영자, 판매자, 구매자 그리고 물류서비스업자 등 4개의 주체로 분류될 수 있다.◯ 전자상거래 플랫폼 운영자 및 판매자에 대한 납세자 법적지위(제 3조, 5~10조) (표 4 참조)◯ 납세자 준수 사항: 온라인 플랫폼 운영자 및 판매자의 의무재무부 장관령 2018년 제 210호에 따르면 운영자와 판매자에 소득세 및 부가가치세 및 또는 사치세(PPnBM)가 부과되게 된다.(소득세)기본적으로 PPh에 대한 사항은 이미 유효한 소득세법의 규정을 따르도록 재무부 장관령 2018년 제 210호에서는 명시돼 있다. 정부 규제 2018년 제 23조에 따르면 개인소득세 또는 법인세에 해당하는 PPh와 관련 소득 수준에 따라 과세율을 차등 적용한다. 이를테면 연 매출이 48억 루피아 이하인 경우 개인 또는 법인의 사업 소득에 대해 0.5%의 최종 분리과세를 하도록 한다(기존 법령인 정부령No.46/2013에 따르면 요율이 1% 였다).개인 납세자에 대해 0.5%의 요율은 사업 착수 시점으로부터 최대 7년까지 적용되며 CV 형태의 기업에는 최대 4년, 일반적인 법인인 PT 형태의 경우 최대 3년까지 적용되고 이후에는 일반세율로 적용 받게 된다. 48억 루피아 이상의 매출이 발생하는 사업자의 경우 인도네시아 법령 2008년 제 36조(Law No 36 Year 2008) 등 관련 소득 세법의 과세 지침이 적용된다.(부가가치세)재무부 장관령 2018년 제 210호에 의거해 부가가치세는 모든 전자상거래 내역에서 총 거래 금액의 10%가 부과돼야하고 판매자는 제공 재화 또는 서비스에 대해 부가가치세를 부과해 소비자가 이를 납부하게 될 것이다. 온라인 플랫폼 운영자는 판매자들에 대해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부가가치세 10%를 징수하게 된다.(사치세) 사치세는 재무부 장관령 2017년 제 33조(No.33/PMK.010/2017)와 제 35조(No. 35/PMK.010/2017)의 규정이 전자상거래 물품에도 적용된다. 재무부 장관령 2018년 제210호에서 운영자와 판매자에 대해 표 6과 같이 조세 징수, 납부, 신고 규정이 명시돼 있다.  ◯ 전자상거래를 통해 유입되는 수입 제품에 대한 규제 (제 10조) (표 7 참조)◯ 전자상거래 플랫폼 사업자의 관세청 등록 절차(제 11~12조) (표 8 참조)만일 표 8의 규정을 준수하지 않을 경우 표 9와 같은 행정처분이 부과될 예정(제 13조) 시사점현재 인도네시아 정부는 개인 및 영세사업자를 대상으로 하는 온라인과 오프라인 판매업자와의 형평성이 매우 중요하다고 간주하는 바, 재무부 장관령 2018년 제 210호 발표를 통해 기존에 관리 감독되지 않았던 영역을 관리 대상 영역으로 조명해 합법적 과세에 대한 의지를 밝혔다.해당 법령 제7조에 따르면 전자상거래 플랫폼으로부터 받은 모든 대금에는 부가가치세를 포함하고 있어야 하며 이에 대한 내용은 플랫폼 운영자에 대한 조세 관리 부분에 명시돼 있다.이 법의 시행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은 첫째, NPWP와 NIK 관련해 사업자들이 위조하거나 유효하지 않은 NPWP 및 KTP번호를 전자상거래 플랫폼에 입력할 가능성이 있다.둘째, 온라인플랫폼 이용자들이 조세 납부를 회피하기 위해 Facebook, Instagram 등의SNS 또는 해외 전자상거래 플랫폼으로 판매 시장을 옮겨 사업을 영위해 나갈 가능성이 존재한다.재무부 장관령 2018년 제 210호에는 상기 SNS에도 조세 징수를 강화한다는 내용을 포함시키고 있으나 구체적으로 이를 어떻게 통제할 것인지에 대해서는 명시돼 있지 않다.아마존(Amazon)과 같이 인도네시아에서 사업장을 두고 있지 않은 해외 전자상거래 플랫폼에 대해 규제할 수 있는 방안은 마련돼 있지 않은 상황이다.NPWP 및 인도네시아 신분증 상의 NIK번호를 보유하지 않는 인도네시아 비거주 국외 판매자의 경우 거래하는 전자상거래 플랫폼에 어떠한 신분 정보를 입력해야 하는지도 정해지지 않은 상황이다.인도네시아 재무부 관계자에 따르면 해외 전자상거래 플랫폼 및 SNS에 대한 세부 규정을 차후 발표할 계획에 있으나 발표 시기 및 구체적 내용에 대해서 밝힐 수 없음을 언급했다.현재 온라인 시장에서 제품을 판매 중인 판매자들은 해당 법이 적용됨으로써 체납 세금에 이에 대한 벌금까지 징수될 수 있는 가능성에 우려를 표명 중이다.또한 온라인 판매와 오프라인 판매 가격에 차이가 소실됨에 따라 거래가 감소할 가능성도 있다.전자상거래 플랫폼들은 해당 법령의 발효 시한에 대비할 수 있는 기간이 불과 3개월로 지나치게 짧은 점을 비판하고 있다. 해당 법령이 제대로 운영되면 그 동안 개인소득세 또는 법인세 등의 조세 징수에 대한 모니터링이 어려웠던 개인, 영세사업자, 중소기업 등을 대상으로 체계적인 조세 징수 및 온라인 지급결제 과정의 보안 강화 등의 효과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생활소비재의 경우 오프라인보다 온라인을 통한 구매가 좀 더 편리하고 이용하기 쉬운 것으로 인식되고 있어 새로운 조세 제도 때문에 온라인 플랫폼을 통한 거래가 확연히 감소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자료원: The Jakarta Post, 관련 법령 원문, 재무부 관계자 인터뷰, Startup Ranking, Euromonitor, 인도네시아 세법 해설, KOTRA자카르타 무역관 자료 종합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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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February 13, 2019
    제 16차 경제 정책 패키지인니 법인세 면제 정책 시행 -Tax Holiday 확대-  Tax Holiday 헤택 범위 대폭 확대로 비교적 작은 투자도 면세 헤택 가능해져!-  인니정부는 해외 자본 유치 확대를 위해, Tax Holiday 유연하게 적용 예정□ 개요〇  인도네시아 정부는 투자 확대를 장려하기 위한 Tax Holiday(법인세 면제 정책)에 관한 신규정인 재무부 장관령 (PMK Nomor 150 2018)을 발효함.〇  이번 재무부 장관령은 2018년 11월 26일 Sri Mulyani 재무부 장관에 의해 서명되었으며, 이전의 Tax Holiday와관련한 재무부 장관령(PMK Nomor 35 Tahun 2018 )를 대체함.〇  이 번 Tax Holiday 재무부 장관령은 2018년 11 월 16일에 발표된 제 16차 경제 정책 패키지의 일부임- 제16차 경제 정책 패키지(Paket Kebijakan Ekonomi XVI):경기 둔화 극복을 위해 단기 자본 유입과 외국인 직접 투자를 늘리기 위해 Tax Holiday와 투자 제한 리스트(DNI)의 완화, 정부 지정 수출 소득 특수 계좌 이용 시 인센티브 제공이 대표적임 .〇  CNBC Indonesia에 따르면 경계조정부 사무국장인 Susiwijono Moegiarso는 11 월 29일에 열린 제 16차 경제 정책 패키지 기자 회견에서 , 개정된 Tax holiday로 인해 법인세 감면 혜택을 얻을 수 있는 사업 분야가 확대되었으며 , 특히 새로 추가된 디지털 분야와 농업 분야에서 투자 확대가 기대된다고 언급함. (2018.11.28)〇  법인세 감면 혜택 분야는 기존의 17개에서 18개로, 153개의 사업 분야에서 169개로 확대됨. 또한 5000억 루피아(IDR) 이하의 소규모 투자액으로도 면세 혜택을 받게 됨.〇  Susiwijono Moegiarso 사무국장에 따르면 지난 6개월간 이전의 Tax Holiday 정책(재무부 장관령, PMK Nomor 35 Tahun 2018)을 통해 새로운 투자를 160조 루피아(IDR) 이상을 확보했다고 밝힘.□ 면세 혜택 〇  면세 혜택 및 기간〇   Susiwijono Moegiarso 사무국장에 [다르면 특수 경제 지역 (K타(: Kawasan Ekonimi Khusus)의 경우 소규모 투자액으로도 50% 면세 혜택을 받을 수 있음.- 200 ~ 1000역 루피아(IDR) 의 투자규모 : 5년간 50% 면세〇  또한 특수 경제 지역의 경우 투자규모 1000억 루피아(IDR) 이상일 경우 5년에서 최대 20년간 면세가 적용됨.〇  기존의 투자조정청에 면세 신청서를 제출하는 방식에서 **OSS(Online Single Summision)를 통해 진행.* OSS : 2018년 7월에 도입된 사업인허가 신청을 위한 전자 통합 시스템□ 면세 대상〇  재무부 장관령(PMK Nomor 150 Tahun 2018) 3항(1)조에 의하면 다음 5가지 조건을 갖춰야만 면세 혜택을 받을 수 있음• 선도 산업 (18개의 분야)• 인도네시아의 법인- 신규 투자(법인 소득세 감면 거부 결정 또는 통고에 대한 결정을 받지 않음)- 최소 투자 1000억 루피아 이상의 출자 계획- 법인세 산출 목적상 재무부 장관령에 언급한 부채, 자본 비율에 관한 규정을 이행함.〇  선도산업 (18개의 분야)- 정의 : 재무부 장관령(PMK Nomor 150 Tahun 2018) 제1항(1)조에 의하면 선도 사업은 높은 부가가치와, 넓은 외부효과, 신기술 도입, 국가 경제에 이바지 할 수 있는 전략적인 가치를 가지고 있는 산업을 의미함.1. 금속 산업(Upstream 산업): 강철 또는 비강철2. 석유 및 가스의 정제/정유산업3. 석유, 천연가스 또는 석탄을 기반으로 하는 석유 화학 산업4. 농업, 임업에서 파생된 유기 기초 화학 산업5. 무기의 기초 화학 산업6. 제작 원료 산업7. 방사선, 전기 치료 장비 제조8. 반도체 웨이퍼, LCD  (Liquid Crystal Display)용 백라이트, 전기 드메틱스 제품의 주요 부품9. 산업 기계 주요 부품 및 기계 제조 산업10. 생산 기계 제조 산업을 지원하는 로봇 부품 제조11. 발전기 주요 구성 품 제조12. 자동차 및 자동차 부품 제조 산업13. 선박의 주요 구성 요소의 제조 산업14. 주요 열차 구성품의 제조 산업15. 주요 항공기 부품 및 우주 항공 산업 지원 활동16. 농업, 인공림 또는 임업에 기초한 가공 산업 농업, 펄프 기반 제품17. 경제 기반 시설18. 데이터 처리, 호스팅 및 이와 관련된 활동을 포함하는 디지털 경제□ 허가신청 및절차〇 OSS는 납세자에게 면세 혜택 적용 대상 여부를 통지함.〇 납세자는 통지를 받은 후, 새로운 자본을 통한 생산 활동 전에, 다음과 같은 서류를 OSS 시스템을 통해 업로드 해야 하며, 그것이 곧 면세 신청서를 제출한 것으로 간주함.〇 필요 서류1. 투자 계획상의 자산 세부 사항(부채, 자본 비율이 포함, 투자 규모)2. 주주의 재정 증명 서류〇  법인 소득세 감면 신청은 새로운 납세자를 위한 *NIB(사업자 등록 번호) 허가를 위한 등록과 함께 수행 혹은 신규 사업 허가서 발급 후 1년 이내에 신청해야 함.- NIB(Nomor Induk Berusaha):사업자 등록 번호로, OSS 시스템 도입 후 인허가 절차를 간소화하기 위해 NIB 절차를 신설하였음. 이전에 개별 진행되었던 TDA(사업자 등록증), API(수입자 허가증), NIK(수입업체 관세처 등록) 3가지 기능이 NIB로 통합됨. 인허가 절차는 간소화 되었으나, 사후 감사 절차가 강화 되었음.〇 소득세 감면 신청서는 OSS 시스템에 의해 세무 총국을 통해 재무부에 전달되며, OSS 시스템은 납세자에게 소득세 감면 신청서가 재무부에 송부되었다는 사실을 통지함.□ 주요 아세안 국가와 비교(베트남, 태국)〇 인도네시아 세무 총국(DJP)의 상담, 서비스, 흥보 담당 책임자인 Hestu Yoga Saksama yakin 는 현지 언론사인 KONTAN과 12월 17일 인터뷰에서 Tax holiday가 베트남, 태국과 같은 다른 아세안 국가에 비해서 투자자들에게 즘 더 매력적인 조건으로 만들었다고 언급함.〇 Hestu씨는 베트남의 Tax holiday는 4년간 제공되며, 50% 의 세금 감면을 포함하더라도 최대 9년까지 밖에 안 됨. 또한 베트남의 Tax holiday는 특정 지역에만 적용되지만, 인도네시아는 이러한 요건을 가지고 있지 않다고 밝힘.〇 Hestu씨에 따르면 태국은 사업 활동에 따라 일반적으로 3년, 5년 또는 8년간 Tax holiday를 부여하며. 납세자가 세금 공제를 받을 때 특정 조건을 갖추면 최대 13년까지 연장될 수 있으나, 최대 20년간 제공되는 인도네시아의 Tax holiday에 비해 기간이 짧다고 언급함.□ 시사점 및 전망〇  국제 유가 상승과 인프라 투자 학대로 인해 올해 인도네시아는 경상수지 적자를 기록했는데, 앞으로 선진국들의 투자유치에 공격적으로 나설 것으로 기대됨.〇  인도네시아 규정은 변동이 장기에, 투자 진출 기업들은 관련 규정에 관해 사전에 면밀한 조사가 필요함.〇  산업조정부 비서국장인 Susiwijono Moegiarso에 따르면 이번 Tax Holiday는 신규 사업만이 아닌, 사업 확장에도 적용할 예정임.〇  이번 Tax Holiday의 개정 목적이 투자 확대인 만큼 규정을 유연하게 적용할 방침임.- 현지 언론사인 Bisnis.com의 11월 30일 보도에 따르면, 경제 조정부 선임직원(Staf Ahli)인 Elen Setiadi씨는 이번 면세 혜택은 규정에 언급된 18개 분야의 선도 산업에 포함되지 않을지라도, 투자 조정청(BKPM)에 신청서를 제출하면 심사를 통해 면세 혜택을 제공할 수 있다고 밝힘.- 또한 국가 전략 프로젝트(PSN: Proyek Strategis Nasional)와 관련하여 정부로부터 프로젝트를 받는 기업은 Tax Holiday를 신청 할 수 있어, 면세 혜택을 누릴 수 있음.
  • August 16,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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